본문 바로가기
주택, 부동산 상식

청약 예비당첨자, 실제 당첨 가능성은 얼마나 될까요?

by 집빠냥 2024. 12. 31.

청약 경쟁이 치열한 요즘, 예비당첨자로 선정되셨다면 "과연 내가 실제로 당첨될 수 있을까?"라는 궁금증이 생기실 텐데요. 오늘은 예비당첨자의 선정 비율과 실제 당첨 확률, 추첨 과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청약 예비당첨자, 실제 당첨 가능성은 얼마나 될까요?

 

예비당첨자란?

청약에서 예비당첨자는 정당당첨자의 계약 포기나 부적격 판정으로 인한 미계약 물량이 발생했을 때 이를 대체할 수 있는 후보자입니다.

예비당첨자 선정 비율

2023년 4월부터 예비당첨자는 정당당첨자의 최대 5배수(500%)까지 선정됩니다.
예를 들어 200세대 모집이라면 실제 당첨자 200명 외에도 1000명의 예비당첨자가 추가로 선정되는 방식입니다.

 

청약 예비당첨 넋놓고 기다리지 마세요

 

예비당첨자의 실제 당첨 확률

미계약 물량 발생 비율

전문가들은 일반적으로 청약 세대 중 약 10~20%가 미계약 물량으로 남는다고 합니다. 이는 여러 이유로 당첨자가 계약을 포기하거나 부적격 판정을 받는 경우입니다.

순번에 따른 당첨 가능성

  • 예비당첨 번호가 낮을수록 실제 당첨 가능성이 높습니다.
  • 보통 전체 모집 물량의 20% 이내 번호라면 당첨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 번호가 높은 경우에도 포기자가 많으면 기회가 생길 수 있습니다.

예비당첨자 절차

  1. 예비당첨 통보
    예비당첨자로 선정되면 청약홈이나 사업장 관계자로부터 안내 문자를 받습니다.
  2. 서류 제출 및 검토
    선정 후 서류 제출 요청을 받고, 해당 서류를 검토하여 자격을 확인합니다.
  3. 남은 세대 확인 및 추첨
    정당당첨자의 계약 기간 종료 후, 남은 세대를 공개합니다.
    예비당첨자들이 순번에 따라 추첨에 참여하게 되며, 동·호수가 배정됩니다.
  4. 즉시 계약
    추첨 후 바로 계약을 체결합니다. 이때 필요한 자금 조달 계획과 관련 서류를 준비해야 합니다.

예비당첨자와 청약통장

예비당첨자로 선정되었다고 해서 바로 청약통장이 사용된 것은 아닙니다.

  • 실제로 추첨에 참여하고 동·호수를 배정받은 후, 계약 여부와 관계없이 청약통장은 사용된 것으로 간주됩니다.
  • 추첨에서 마음에 드는 동·호수가 없더라도, 신중히 결정해야 합니다.

희망을 놓지 마세요!

예비당첨자로 선정되었다면 번호가 낮을수록 유리하지만, 높은 번호라도 기회는 있습니다.
최근 사례를 보면, 1000번대 예비당첨자도 당첨된 경우가 종종 발생합니다.

 

내 집 마련의 꿈을 이루기 위해서는 꾸준한 준비와 포기가 없는 도전이 중요합니다. 예비당첨자로 선정되셨다면 희망을 잃지 말고, 절차를 꼼꼼히 따라가세요.

반응형

댓글